티스토리 뷰

습관이 형성되면 신경 쓸 일이 줄어들어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다.

삶의 기본 원칙들을 단순하게 만들어야

창의력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정신적인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제임스 클리어,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저자-

 

습관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느루연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나요?

습관을 형성하는 것은 하루를 구성하고 효율적인 시간을 보내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저 또한 습관을 형성하게 되면서 하루를 즐겁게 보내는 데에 큰 영향을 받았어요.

오늘은 제가 어떻게 습관을 형성하게 됐는지 설명을 해보려고 해요.


Question

여러분은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나요?

1년 전만 해도 저는 아침에 일어나 급하게 준비하고 출근하고, 집에 돌아와 저녁을 먹고 씻고 잠드는 게 저의 일상이었어요. 너무도 지루하고 재미없는 날이었죠. 그러다 가끔 시간이 나 하루라도 일을 쉬게 되는 날이면 무얼 해야할지 몰라 친구들한테 연락을 돌리곤 했어요.

‘요즘 뭐 재밌는 거 있어?’ 라고 말이죠.

그 날에는 친구들이 추천한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보면서 하루를 보내곤 했던 기억이 나요.

어떻게 보면 굉장히 규칙적인 하루를 살았을지도 모르겠네요. 집과 회사를 반복하며 보냈으니까요.

하지만 조금 더 생산적인 시간을 보내고 싶었어요.

일적인 성장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성장하고 싶었습니다.

내 자신이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성장에 투자할 시간이 필요했죠.

그래서 나에게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을 찾고 조금 더 달라진 나의 모습을 발견하려 습관, 루틴을 시작했어요.


FIRST

습관의 시작 = 목표를 세우는 것

처음에는 무턱대고 유튜브에 자주보던 ‘갓생 브이로그’나 ‘미라클 모닝 브이로그’에 나오는 습관들을 따라하려 했어요.

새벽 5시에 책상에 앉아 하루 일기를 적고 책을 읽은 후 운동을 하며 하루를 시작하려 했죠. 하지만 그날 점심이 되자 너무도 피곤했어요. 그리고 그 다음 날부터 빠르게 흥미를 잃기 시작했죠.

재미가 없기도 하고 그 생각이 가장 많이 들었어요.

내가 이 행동을 통해서 무얼 얻으려고 하는거지?나에게 정말 필요한 것인가?

이렇게 피곤한데 나를 위한 게 맞을까?

이때의 저에게는 목표가 단지 “성장하고 싶다!”가 전부였거든요.

나도 멋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그 단순한 생각 하나만으로는 동기가 되지 못했어요.

자신의 목표는 다른 사람과 100% 일치하기 어려워요. 사는 삶도 만나는 사람도 모두 다르니까요.

다른사람을 제외하고 자신만의 목표를 찾으세요. 무엇을 목표할지 몰라 참고하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그 목표는 나의 것이 될 수 없어요.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목표를 세워보세요.

종이를 꺼내 한 세 가지 정도 적어보는 거예요. 더 많아도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것을 한꺼번에 이루어가려다 보면 몸이 따라가지 못 할 수 있으니 적당히 적어보는 것이 좋아요.

꼭 이뤄보고 싶은 것을 적어보면 이 목표는 우리가 오랫동안 힘을 낼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될 겁니다.

기왕이면 미래의 나를 가정해서 “나는 _______하다”라고 적어보는 것이 좋아요.

“나는 ~~하게 될 것이다.”라고 적는다면 먼 미래처럼 느껴져서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 때도 있지만, 현재의 시제로 글을 적게 된다면 내가 할 수 있을 것만 같은 기분이 듭니다.


SECOND

매일 지속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10분의 힘

목표를 세웠다면 그에 맞는 할 일들을 세워볼 차례예요.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내가 매일마다 혹은 매주마다 해야할 것 같은 일들을 적어보는 거예요. 저는 이 부분에서 다른 사람들의 브이로그를 참고하는 게 저는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다른 사람들은 이미 하고 있지만 제가 생각하지 못 한 할 일들을 발견할 수 있었거든요.

한 가지 예로 들어볼까요.

목표를 “나는 영어를 자유롭게 말하고 쓴다.”로 잡았다고 하면 그에 따른 할 일들은

  • 매일 영어단어를 30개씩 외운다.
  • 매일 영어일기를 쓴다.
  • 매주 외국 영화 1편을 자막 없이 본다.
  • 한 달에 1권 영어 책을 읽는다.

등등이 있겠죠.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할 일 1개당 매일 10분~30분이면 할 수 있는 정도의 일로 잡는 거예요.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는 일들은 우리를 포기하게 만들게 됩니다.

작심삼일이 되지 않으려면 중요한 점은 우리가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어야해요.

그렇기에 습관은 한 번 계획하고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체크하고 바꿔가야합니다.

위에서 적었던 할 일들을 매일의 혹은 주간의 습관으로 바꿔서 적는다면 그게 바로 오늘부터 여러분이 지니고 갈 습관이 될 거예요.


FINAL

나의 습관 평가를 통한 안정화

이 습관들을 일주일 정도 지속해보고 한 번 평가해보는 것이 좋아요.

걸리는 시간, 지속성, 오래 해 나가기 위해 문제점과 해결방안 등등을 체크해보는거죠.

위의 예시를 다시 한 번 가져와보자면

  • 매일 영어단어를 30개씩 외운다.

⇒ 걸리는 시간 : 10분

⇒ 지속성 : OK

⇒ 문제점 : 매일 새로운 단어를 외우기에는 잊혀지는 단어들이 많다.

⇒ 해결책 : 30개 + 전날 외우지 못 한 단어들로 외우자(목표 15분)

  • 매일 영어일기를 쓴다.

⇒ 걸리는 시간 : 20분

⇒ 지속성 : 흥미가 떨어진다.

⇒ 문제점 : 단어를 몰라 길게 쓰려하다보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 해결책 :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으로 하루에 한 줄부터 써보자.

  • 매주 외국 영화 1편을 자막 없이 본다.

⇒ 걸리는 시간 : 2시간

⇒ 지속성 : 어려울 듯

⇒ 문제점 : 주말에 1편을 몰아보니 한 번만 보게 되는데 내용도 모르겠고 집중력도 떨어진다.

⇒ 해결책 : 출퇴근길마다 봐서 여러번 듣고, 주말에는 자막과 함께 보며 내가 본 내용이 맞는지 체크하는 정도로 보자.

  • 한 달에 1권 영어 책을 읽는다.

⇒ 걸리는 시간 : 매일 30분씩

⇒ 지속성 : OK

⇒ 문제점 : 너무 어려운 책을 골랐다.

⇒ 해결책 : 흥미가 생기고 실력이 올라올 때 까지는 쉬운 책부터 시작하자.

이런 식으로 매주 혹은 매달 나의 상황을 체크해가며 습관을 익혀나가다보면

어느새 나를 위한 습관들로 이루어진 하루를 만들 수 있을거예요.


 

목표, 10분의 습관, 평가를 통해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가는

나의 습관

여러 사람들이 자신의 습관을 갖는 일에 재미를 붙이고

시행착오가 없었으면 하는 마음을 담고자 했어요.

내일부터 하나의 습관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10분동안 정말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지나가버린 10분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당신의 삶을 10분 단위로 쪼개고

의미 없는 일에 희생시키는 일이 최대한 없도록 하라.

-잉그바르 캄프라드, 이케아 창업주-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